카테고리 없음 / / 2023. 1. 19. 14:35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통합본

집값은 작년에 비해 내려갔어도 금리가 오르면서 내 집 마련의 희망은 어려워지고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금리를 낮추고 주택 취득 및 가계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주택구입시 자금대출 상품과 내집마련 대출 상품을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낮은 금리로 발표한 대출 상품 디딤돌 대출 통합본 글을 쓰려고 하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건물 바탕에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글이 적혀있는 사진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통합본

 

목차

     

     

    정부지원 생활자금 일반대출 및 서민대출 통합본

    대출을 먼저 알아보시기 전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을 먼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정부에서는 고금리 및 가계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발표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가장 관심

    news3.danielsaynt.com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보다 금리가 낮고 최장 30년간 대출이 가능한 대출 금융상품으로 주택 취득을 하고 싶지만 소득이 낮은 사람을 위한 상품으로 소득 및 집값 요건들을 모두 충족하게 될 경우 신청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 자격

     

    자격은 대출 접수일을 기준으로 법정 성년 세대주이며 주택매매 계약을 체결한 상태여야 합니다. 즉, 본인의 주택 취득을 위해 계약서를 체결한 상태인 본인이 대상자에 포함이 되는데 상속 및 증여, 재산분할로 인해 취득할 경우에는 대출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로 부부 합산 소득은 연 6,000만원 이하로 자산은 대출을 신청하는 본인과 배우자 합산해서 순자산이 2022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중소득 4분위 평균값 이하에 해당하는 4.58억원 이하여야 자격이 충족이 됩니다.

     

    디딤돌 대출 신청 자격 조회

     

     

     

    • 주택매매계약 체결할 경우
    • 대출 접수이 기준 법정 성년 세대주
    • 세대원과 세대주 전원이 무주택자
    • 주택관련 대출 미이용자
    • 생애최초 주택취득자 연7,000마원 이하
    • 순 자산 4.5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 신용정보회사에서 개인신용평가 평균 점수 이상

     

    참고 : 대위변제 및 대지급, 부도, 연체, 금융 질서 문란 등 신용정보 및 해제 기록이 있을 경우에는 대출이 불가합니다.

     

    대상 주택

     

    대상주택은 전용 면적이 85㎡이하 주택으로 대출를 접수하는 일을 기준으로 담보 주택  평가액이 5억원 이하인 주택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수도권을 제외하고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의 경우는 100㎡까지 가능합니다.

     

    신청시기

     

    자격요건이 충족이 된 후 대출신청을 먼저하고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해야 합니다. 만약 소유권 이전등기를 먼저 했다면 이전등기 접수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취급 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하나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이 외에도 대구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등 시중 12개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출 실행 시 해당은행에서 대출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LTV 70%, DTI 60%가 적용되며 한도는 최대 2억 5천까지 가능하지만 조건에 따라서 한도가 달라집니다.

    30세 이상 단독가구는 1억 5천, 신혼가구는 2억 7천, 2자녀 이상일 경우에는 3억 1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LTV 70%은 DTI, 대출형태, 소득에 따라 달라지며 한도는 임대한 금액과 주택구입 유형에 따라 지역별로 소액전세보증금을 공제한 후 산정하게 되지만 수도권 서울의 경우에는 최대 2억 5천, 소액전세보증금 5천만원을 공제하게 되면 2억이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MCG 이용시에는 소액 세입자 보증금은 공제를 하지 않으며 LTV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하지만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주택담보대출 평가액 3억원 미만으로 요건이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대출상환

     

    상환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이 가능하며 상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거치 또는 1년 거치 원리금균등상환
    1년 거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1년 거치 체증식상환

     

    원리금균등상환 : 원리금 총액 매월 균등하게 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매월 균등한 원금을 상환하고 있으며 상환이자가 줄어듬에 따라 초기에 더 많은 이자를 지급

     

     

    대출 금리

     

    최저 연 2% ~ 최대 연 2.75%까지 적용이 되며 소득 4천 ~ 6천에 해당하며 상환기간을 30년으로 설정하는 것을 가정하에 가장 높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소득수준
    부부합산 연소득
    10년 15년 20년 30년
    2천 이하 연 2.00% 연 2.10% 연 2.20% 연 2.25%
    2천 초과 ~ 4천 이하 연 2.25% 연 2.35% 연 2.45% 연 2.50%
    4천 초과 ~ 6천 이하 연 2.50% 연 2.60% 연 2.70% 연 2.75%

     

    우대금리

     

    우대금리에 글로 설명하기엔 어려움이 있어 파일로 준비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파일을 참조하길 바랍니다.

    추가우대금리.pdf
    0.02MB

     

    중도상환수수료

     

    대출을 실행한 후 3년 이내에 상환 원금에 대해 대출실행일을 기준으로 경과 일별로 1.2%를 한도내에서 부과하게 되니 참고 하길 바랍니다.

     

    주의사항

     

    대출일을 기준으로 1개월 이내 입주해야 하고 전입일을 기준으로 1년 이상 실 거주 해야 합니다. 정당상 사유를 소명하지 않고 1개월 이내 입주 및 1년 실거주를 하지 않을 시엔 기한 이익을 상실되며 대출금을 전액 상환해야 합니다.

     

    참고로 거주 및 입주할 수 없는 예외적인 경우 불가능한 정당한 사유를 소명할 경우 2개월 연장으로 전입 완료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높아진 금리로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 힘든 시기 인것을 저 또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로 정부에서는 많은 부동산 정책 및 정부지원 대출상품을 발표함으로 가계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합니다.

     

    그 정책 중 하나인 1월 말에 출시될 특례보금자리론은 최대 9억원까지 금리는 연4%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하기 위한 기회를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담 문의

     

    디딤돌 대출과 관련된 상담을 원하시거나 문의가 있을 경우는 본인이 신청한 해당 은행의 고객센터 및 지점을 통해 문의가 가능하며 디딤돌 대출자격 및 자산심사 상담은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로 전화로 문의하길 바라며 디딤돌 대출 기타상담 및 신청은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문의하길 바랍니다.

     

     

    Q&A

     

    Q.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에 신청이 가능 한가요?

    네, 동시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디딤돌 대출을 먼저 신청하신 후에 나머지 부족한 필요한 금액을 보금자리론에서 신청하길 바랍니다.

     

    Q. 디딤돌대출 거절이 되었는데 이유가 뭘까요?

    디딤돌 대출이 거절되는 사유는 자격요건에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부부합산 소득을 초과 했거나, 세대원 주택소유, DTI 한도 초과 등 충족이 되지 않아 거절된 것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주택금융공사 고객센터나 신청하신 해당은행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Q. 미혼가구 입니다.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앞서 글처럼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 가구는 최대 1.5억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

     

     

    정부지원 생활자금 일반대출 및 서민대출 통합본

    대출을 먼저 알아보시기 전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을 먼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정부에서는 고금리 및 가계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발표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가장 관심

    news3.danielsaynt.com

     

     

    주택도시기금 버팀목대출 통합본 (신혼부부, 청년)

    기준금리가 빠르게 상승함으로 전세대출의 금리 또한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출 이용하는 분들 중 변동금리를 이용하는 분들은 평균적으로 5%에서 최대 7% 대출상품을 이용하고 있을 텐데 이 글

    news3.danielsaynt.com

     

     

    채무통합 대환대출 통합본

    아직도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계신가요? 지금 이 글을 10분만 투자해서 보신다면 대출상품을 1 금융권, 저축은행, 정부지원 대출상품을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대환대출을

    news3.danielsaynt.com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통합본

    급격하게 금리가 오름으로 저렴하게 고정금리로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어서 실제 수요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소득요건이 없다는 점에서 파격적으로 다가오고 있는데

    news3.danielsaynt.com

     

     

     

    햇살론 대출 상품 비교 통합본

    고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저금리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중 여러 사람들이 찾고 있는 상품중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이 있는데 다양한 상품이 있어서 햇살론

    news3.danielsaynt.com

     

     

     

    근로자 희망지원대출 통합본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 직장인이라면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는데 바로 근로자 희망지원대출입니다. 근로자를 위한 대출이기 때문에 신용불량자 및 무직자는 조건에 충족

    news3.danielsaynt.com

     

    이상으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통합본 글을 마치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