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1. 19. 02:03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통합본

급격하게 금리가 오름으로 저렴하게 고정금리로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어서 실제 수요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소득요건이 없다는 점에서 파격적으로 다가오고 있는데 이에 생애 첫 주택마련할 기회가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파격적인 조건을 내세운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통합본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건물이 있는 바탕에 특례 보금자리론 글씨가 적혀 있는 사진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통합본

 

목차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접수 파일 ▼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접수.pdf
    0.42MB

     

    특례 보금자리론

     

    기존에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을 통합해서 2023년에 한시적으로 1년을 기간으로 설정하고 운영하는 것으로 주택 구매를 희망하고 있는 사람은 특례 보금자리론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로 대출 기간 동안은 금리가 고정으로 적용되고 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 및 주택 취득을 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장기고정금리 상품을 통합 후 출시되는 상품입니다.

     

    즉,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오는 30일부터 출시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주택가격이 9억 원 이하라면 소득 수준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도 최대 5억 원까지 대출을 해주는 상품으로 현재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남자가 돈과 집모양이 그려진 미니어쳐를 주는 사진남자가 동전을 쌓고 있는 사진돈이 옆에 흩어져 있고 남자는 계산기를 누르고 있는 사진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통합본

     

    기존 상품 비교 

    상품 현행 개편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특례보금자리론
    주택가격 6억원 9억원 9억원
    대출한도 3.6억원 5억원 5억원
    소득한도 7천만원 - -
    금리 4.75 ~ 5.05%
    우대금리 적용
    5.05~6.39% 우대형 4.65 ~ 4.95%
    일반형 4.75 ~ 5.05%
    우대금리 적용

     

    현재 1억 원 초과 대출한 사람에게는 DSR 40% 규제 적용,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에는 이러한 제한이 없으며 최대 5억 원까지 주택담보인정비율과 총부채상황비율의 한도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는 보금자리론과 같이 주택담보대출비율과 총부채상환비율은 각 70%(생애 최초 80%) 또는 60%이 적용되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신청자격 및 대상

     

    • 주민등록상 대한민국 국민(재외국민 및 외국국적도 동일 신청 가능)
    • 주택가격 9억 원 이하
    • 소득 기준은 해당 사항 없음
    • 자금용도로는 주택구입, 기존대출 대환, 임차보증금 반환
    • 무주택자, 1 주택자, 일시적 2 주택자(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 하에)

     

    주택 및 소유자

     

    • 자금용도로는 주택구입, 기존대출 대환, 임차보증금 반환
    • 무주택자, 1 주택자, 일시적 2 주택자(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 하에)

     

     

    적용 주택 금액

     

    대출 승인일 기준으로 담보주택 9억 원 이하

     

    소득 요건

     

    특례 보금자리론의 가장 큰 장점으로 소득 요건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쏟아진 동전 옆에 쌓여진 동전이 있는 사진파란색 계산기를 누르고 있는 사진유리 컵 안에 동전이 들어 있고 위에 작은 나무가 있는 사진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통합본

     

    적용 금리

     

    주택 가격이 6억 원 이하로 부부 합산 총소득이 1억 이하인 경우 우대형 금리인 연 4.65% ~ 4.95%를 적용받으며 나머지는 연 4.75 ~ 5.05%의 일반형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우대형 금리에 차주가 별도 우대 금리까지 적용받게 되는 경우 연 3.75 ~ 4.05%까지 내려가는 형태이며 매월 시장금리, 재원상황 등 제반 상황을 감안한 후 대출 기본금리를 조정하게 되니 참고 바랍니다.

     

    상환방식

     

    상환방식으로는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원금 균등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총 3가지 상환방식이 있으며 체증식 분할상환은 만 40세 미만의 채무자가 사전 심사를 거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체증식 분할상환은 대출 만기 50년으로 적용이 불가한 점 참고하시고 대출 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50년으로 되어 있으며 선택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기존 주담대를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뿐 아니라 추후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중도상환하는 경우에도 면제될 예정입니다.

     

    단, 기존 주담대에 대한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를 하기 위해서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 특례보금자리론 승인내역 확인서를 발급받아 기존 대출금융기관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유의사항

     

    대출을 사용하는 기간 동안은 1 주택 유지 조건이 엄격하게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 주택 구입으로 인해 2 주택 이상을 보유하거나 할 계획이 있다면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출한도 심사 등 필요한 절차가 있기에 대출 신청일로부터 30일 이후 대출 실행이 가능하니 기간을 잊지 마시고 계획에 차질 없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현재 특례보금자리론 신청기관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및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Q&A

     

    Q. 부부 모두 소득증빙을 해야 이용 가능한가요?

    차주 본인의 소득증빙만 있으면 대출 이용이 가능하며 다만 배우자 소득을 합산해서 충분한 대출한도를 지원받거나 우대금리 적용 등 혜택을 받고자 하는 차주는 부부 모두 소득증빙이 필요한 점 참고 바랍니다. 

     

    Q. 실직 중인데 이용 가능한가요?

    폐업 및 실적 중인 경우에는 건강보험료나 국민연금 납부내역으로 소득을 대략 추정한 후 대출 심사를 거치게 되고 휴직자는 휴직 직전의 연간 소득으로 심사를 받게 됩니다.

     

    Q. 대출 전환을 위한 1 주택자도 가능한가요?

    대출을 전환하기 위한 1 주택자도 신청이 가능하며, 일시적으로 2 주택자의 경우에는 기존 주택을 2년 이내 처분하는 것을 조건으로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주택 하나를 구입하는데 디딤돌 대출과 특례보금자리론 둘 다 동시에 이용 가능한가요?

    두 상품의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동시에 이용 가능합니다. 대출금리와 지원한도가 낮은 디딤돌대출부터 한도까지 대출이 되고 만약 한도가 부족한 경우 특례보금자리론을 나머지 필요한 금액만큼 대출을 신청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대출을 받은 후에 추가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나요?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이 실행한 이후에는 추가적으로 주택 취득은 금지이며 추가로 주택을 취득했을 경우 확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 추가로 취득한 주택을 처분 또는 대출 상환을 해야 하고 해당 기간 내에 처분하지 않으면 기한이익상실 처리가 되며 3년간 보금자리론 이용이 불가합니다.

     

     

    ▼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

     

     

    햇살론 대출 상품 비교 통합본

    고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저금리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중 여러 사람들이 찾고 있는 상품중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이 있는데 다양한 상품이 있어서 햇살론

    news3.danielsaynt.com

     

     

     

    근로자 희망지원대출 통합본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 직장인이라면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는데 바로 근로자 희망지원대출입니다. 근로자를 위한 대출이기 때문에 신용불량자 및 무직자는 조건에 충족

    news3.danielsaynt.com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통합본

    일정하지 않은 수입이나 때론 급한 자금이 필요해서 분명 필요할 때가 오는데 이러한 경우 급하게 자금을 융통해야 하는데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통합본 글을 한눈에

    news3.danielsaynt.com

     

    기존에 사용하던 대출에서 전환을하시거나 주택 취득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특례 보금자리론 일정을 확인하신 후에 이용하길 바라며 이상으로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통합본 글을 마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