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6. 6. 23:51

부동산 공시지가 종류별 조회 바로가기

부동산 공시지가는 부동산 관련하여 세금이 산출되는 기준이 되므로 공시지가가 올라갈수록 해당 지역의 부동산세도 그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동산을 구매 및 소유하는 사람들은 공시지가를 잘 파악하여 부동산의 가치와 부동산 세금을 적정하게 산출하기 위해서는 공시지가를 알고있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공시지가 조회 홈페이지에서는 :

표준지 공시지가, 개별 공시지가, 공동주택 공시가격,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을 조회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는 매년 국토교통부에서 비교하고 검증을 거친 후에 결정된 공시지가를 모든 국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습니다.

공시지가 이의신청/의견청취 안내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에서 매년 공시지가를 산정하기 전에 의견을 청취하는데 이때 신청하는 것이 의견청취이며, 공시지가가 결정 후의 검증단계에서 부동산의 실제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때 신청하는 것이 이의신청입니다. 이 두가지 절차는 공시지가가 공정하게 결정되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의견청취와 이의신청 이 두 절차는 신청기간과 방법이 다르므로 신청하시기 전에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공시지가 확인원(확인서) 발급 안내

공시지가는 공적문서로 발급이 필요하지 않으나 요구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온라인으로 발급 사이트로 이동 후 발급을 손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중요성

[부동산 가치의 공정한 평가]

부동산의 실제 가치를 공정하게 평가하는 데 사용되어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중요하며 부동산 소유자와 거래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세금 계산의 기준]

공시지가는 재산세, 취득세, 양도소득세 등의 세금을 계산하는데 기준이 됩니다. 이는 공정하게 세금을 부과를 가능하게 하고 특히, 부동산 가치가 높은 경우 공정한 세금 부담을 확보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출의 담보 가치 측정]

부동산이 대출의 담보로 사용될 경우 그 가치는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지역개발 및 도시계획]

특정 지역의 부동산 가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공시지가가 높은 지역은 주거 및 상업 개발에 적합한 지역으로 파악될 수 있어 지역개발이나 도시계획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imjisu | a6910477@naver.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